검색
학과안내
학과안내 > 학과소개 > 졸업 후 진로 > 개관 및 취업률
졸업 후 진로
2018년도 학부 및 대학원
졸업생 취업률 현황
국립안동대학교 교육공학과는 다른 학과보다 취업 경쟁력이 있는 차별화된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이며, 이는 미래 지향적인 사회적 수요를 반영한 높은 취업률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2018년 본 학과의 대학공시취업율은 77%를 달성하였습니다. 이러한 취업률은 전공이외의 진로를 선택한 졸업생(임용시험, 공무원 준비 등)을 제외하면, 교육공학전공 취업희망 졸업생들은 거의 100% 취업률을 보인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 유일한 국립대학교 교육공학과에 입학하여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졸업생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교육공학 전문가로 취업하고 있습니다. 공공기관 및 기업분야 교육 및 훈련을 담당하는 교육전문가(HRD), e러닝기관의 교수설계자, 평생교육사, 사이버대학 교직원, 대학 교수학습센터 연구원, 대학원 진학 등으로 진출합니다.
최근 졸업생들은 한국전력공사 교육부,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글로벌헬스케어 교육부, 경상북도교통문화연수원, 한국국학진흥원, 한국청소년리더십센터, 휴넷, 해커스교육, 선린대학교 평생교육원, 미국 일리노이드 대학교 유학 등 다양한 기관에 취업하였습니다.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따른 지역 공공기관 교육담당 인재 채용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이러닝 및 에듀테크 산업 증대에 따른 이러닝 교수설계자 및 에듀테크 교육기획자에 대한 인력 수요 증대, 교육 및 학습컨설팅 대중화에 따른 교육컨설턴트 수요 증대, 평생교육기관 확산에 따른 교육공학전문성을 갖추 평생교육사 채용 수요, 대학기관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센터 연구원 채용 수요 급증 등 교육공학전문인력에 대한 채용 수요는 매우 높은 편입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사회를 대비하여 AI, IoT, 빅데이터 등 첨단 기술을 교육분야에 적용하여 개인화된 맞춤형 학습환경을 설계하고 운영할 수 있는 교육공학전문가에 대한 사회적 수요는 더욱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제 교육공학은 ‘교육학’의 한 분과학문으로 간주되기보다는 미래 사회의 교육적 문제를 해결하는 처방적 학문분야로 대중적 인식이 확산되면서 전문인력에 대한 채용 필요성이 더욱 높아졌습니다.
또한, 국립안동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과는 석사 및 박사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대학원 졸업생들은 100% 취업률을 보여줍니다. 최근 석사졸업생들은 대학 CTL 연구원(연세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연구원, 안동과학대학교 교직원 등), 박사졸업생들은 전문대 및 대학교 교수(상지카톨릭대학교 교수, 성결대학교 연구교수, 충북도립대학교 초빙교수 등), 공공기관 인재개발원 등으로 취업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