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안내
home 학부 > 학사정보 > 교육과정 안내
교육과정 소개
학년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2학년전공교육심리(607154)220
2학년전공교수설계(607149)322
2학년전공동기이론과 수업설계(607081)330
2학년전공스토리보드개발(607091)322
2학년전공창의적사고개발(607090)330
2학년전공테크날러지와 교육(607117)330
2학년전공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607134)330
2학년전공교육과정(607153)220
2학년전공교수-학습이론(607146)330
2학년전공교수이론과모형(607106)330
2학년전공교육학교과교육론(607142)330
2학년전공기업교육론(607119)330
2학년전공요구및수행분석(607104)330
2학년전공컴퓨터기반수업개발(607095)322
교육과정 상세내용
교육심리(607154)
발달, 학습, 개인차, 생활지도, 교육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중점적으로 교수한다.
교수설계(607149)
효과적인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 체제접근에 기반을 둔 수업설계모형을 기초로 수업요구의 분석, 설계, 개발 및 평가에 관한 전반적 과정을 이론적 원리와 기법의 탐구하며, 실제적 연습에 초점을 둔다.
동기이론과 수업설계(607081)
인간 동기의 기본 요소로서의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그리고 만족감을 추출한 Keller의 ARCS 동기설계 모형을 활용하여 매력적인 수업을 설계하기 위한 기본 원리와 기법을 학습하며, 특히 실제적인 연습을 통하여 숙달에 초점을 둔다.
스토리보드개발(607091)
정보통신기술과 매체를 활용하는 수업을 효과적으로 개발하는 데 필요한 학습내용을 체계적으로 조직화하고 계열화하기 위해서 사전에 컨텐츠를 시나리오로 작성하는 기본 원리와 기법을 실제적 과제를 통해서 연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저작도구를 활용한 기초적 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
창의적사고개발(607090)
창의적 사고력의 개발에 대한 기본 원리와 전략을 학습함으로써 학생들 스스로의 사고와 창의성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주고, 학습자의 창의적 사고능력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도 유용한 기법과 전략을 습득한다.
테크날러지와 교육(607117)
다양한 교수매체의 특성과 효과적인 제작 원리를 이해하고, 교수-학습현장에 다양한 매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특히 교육용 비디오 제작을 실습할 기회를 갖는다.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607134)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이론과 접근법을 이해하고 실제로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초점을 둔다.
교육과정(607153)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교수-학습이론(607146)
교육과 수업에 기본적인 학습의 이론과 원리를 주요한 연구와 이론을 중심으로 탐구한다. 특히 학습이론이 교수설계의 전략과 기법을 개발하는 데 적용되는 다양한 적용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교수이론과모형(607106)
교수설계와 개발에 중요한 교수이론과 모형을 학습한다. 특히 Gagn? 의 교수이론, Reigeluth의 교수이론, Merrill의 교수설계이론, 구성주의 학습환경설계 등 다양한 교수이론과 모형을 학습한다.
교육학교과교육론(607142)
교육학 교육 및 연구에 관한 이론과 교육현상을 이해하고 교육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기능을 습득한다.
기업교육론(607119)
기업 경영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중장기 교육발전 전략 및 인재육성 체계를 수립하고, 조직 구성원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필요한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 개발, 운영 및 평가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요구및수행분석(607104)
학교, 산업 및 기업, 공공기관 등의 다양한 장면에서 교육과 훈련의 요구를 분석하는 데 필요한 원리와 기법을 탐구하며, 특히 이들 장면의 수행을 개선할 수 있는 전략의 개발에 초점을 둔다.
컴퓨터기반수업개발(607095)
컴퓨터를 활용하는 효과적인 CBI(CAI)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 Authorware나 디렉터 등과 같은 저작도구를 활용하여 자기주도형 코스웨어 형태의 CD-ROM을 개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