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및 과정
home 대학원 > 일반대학원 > 전공 및 과정

교육공학전공

석사과정

교육공학은 교수·학습이론, 정보통신기술, 그리고 체제적 접근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 설계, 개발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기법을 탐구하는 분야이다. 석사과정에서는 이 분야를 학문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탐구 능력과 교육 프로그램을 실제로 설계하고 개발할 수 있는 실무 능력을 함께 갖춘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그 목표가 있다.

박사과정

교육공학을 독자적으로 탐구하고 교수할 수 있는 능력과,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의 기획, 설계, 개발과 평가를 통해서 인간의 학습과 수행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연구 능력을 길러 교육공학 분야의 지도적 인재를 양성하는 데 있다.

교육과정소개
학년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석사전공e-러닝설계와개발(G93042)330330
석사전공e-러닝설계전략탐구(G93048)330330
석사전공HRD동향과 이슈(G93043)330330
석사전공HRD전략및체계수립론(G93055)330330
석사전공교수학습영어강독(G93060)330330
석사전공교육공학연구방법및실제(G93058)330330
석사전공교육체제분석 및 평가(G93010)330330
석사전공교육프로그램개발및평가(G93039)330330
석사전공구성주의학습환경설계(G93037)330330
석사전공국제의사소통기술(G93059)330330
석사전공기업교육론(G93053)330330
석사전공기업교육방법론(G93044)330330
석사전공기업교육프로그램기획및평가(G93045)330330
석사전공동기이론과수업설계(G93052)330330
석사전공멀티미디어컨텐츠기획및설계(G93046)330330
석사전공사이버원격교육체제(G93041)330330
석사전공성인학습의 이론과 실제(G93025)330330
석사전공성인학습의이론과실제(G93054)330330
석사전공수행공학(G93047)330330
석사전공에듀테인먼컨텐츠기획및평가(G93040)330330
석사전공자료수집및분석법(G93056)330330
석사전공질적연구방법론(G93057)330330
석사전공체제적수업설계연구(G93049)330330
석사전공학습과제분석기법탐구(G93051)330330
석사전공학습연구동향(G93038)330330
석사전공학습이론과수업설계(G93050)330330
석사전공학습컨설팅과 교수학습지원센터운영(G93061)330330
석사논문논문지도(G93006)202202
석사공통교수설계(607149)330330
석사공통교육공학(607145)330330
석사공통교육공학연구쟁점과동향(G93035)330330
석사공통교육연구방법및실제(G93033)330330
석사공통멀티미디어수업개발(607079)330330
교육과정 상세내용
교육체제분석 및 평가(G93010)
교육의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 교육체제를 이루는 요소를 분석하고,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서 이들 각 요소들을 유기적인 조직과 구성하는 원리와 기법을 탐구한다.
성인학습의 이론과 실제(G93025)
산업교육의 대상자인 성인 학습자들의 특성과 성인학습의 원리 및 기법 등을 체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산업교육의 질적 우수성과 효과를 제고시킬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