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및 과정
home 대학원 > 일반대학원 > 전공 및 과정

교육공학전공

석사과정

교육공학은 교수·학습이론, 정보통신기술, 그리고 체제적 접근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 설계, 개발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기법을 탐구하는 분야이다. 석사과정에서는 이 분야를 학문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탐구 능력과 교육 프로그램을 실제로 설계하고 개발할 수 있는 실무 능력을 함께 갖춘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그 목표가 있다.

박사과정

교육공학을 독자적으로 탐구하고 교수할 수 있는 능력과,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의 기획, 설계, 개발과 평가를 통해서 인간의 학습과 수행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연구 능력을 길러 교육공학 분야의 지도적 인재를 양성하는 데 있다.

교육과정소개
학년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박사전공e-러닝체제설계(K31027)330330
박사전공교수설계와 학습이론탐구(K31002)330330
박사전공교수설계의 연구쟁점(K31001)330330
박사전공교육공학연구방법및실제(K31031)330330
박사전공교육공학연구의 실제(K31021)330330
박사전공교육공학연구쟁점과동향(K31030)330330
박사전공교육공학의 철학적 접근(K31014)330330
박사전공교육체제설계연구(K31003)330330
박사전공교육컨텐츠기획 및 설계(K31006)330330
박사전공교육프로그램의 평가(K31022)330330
박사전공구성주의수업설계탐구(K31028)330330
박사전공다변량분석I(K31035)330330
박사전공다변량분석II(K31036)330330
박사전공매력적 수업설계(K31004)330330
박사전공산업훈련체제개발(K31008)330330
박사전공수업설계연구세미나 I(K31015)220220
박사전공수업설계연구세미나 II(K31016)220220
박사전공수행공학과 비용효과분석(K31009)330330
박사전공연구계획서 작성연습(K31024)330330
박사전공연구설계와 통계적 추리(K31017)330330
박사전공연구프로젝트의 기획 및 관리(K31011)330330
박사전공요구분석과 교수설계(K31010)330330
박사전공원격교육체제설계(K31005)330330
박사전공인간자원개발 및 관리(K31007)330330
박사전공인공지능과교육공학(K31034)330330
박사전공자료수집 및 분석법(K31023)330330
박사전공전자적수행지원체제설계(K31029)330330
박사전공정보사회와 교육공학(K31013)330330
박사전공질적 연구방법론(K31019)330330
박사전공체제적수업설계연구(K31032)330330
박사전공측정 및 평가이론(K31018)330330
박사전공학습과제분석기법탐구(K31033)330330
박사논문논문연구 I(K31025)202202
박사논문논문연구 II(K31026)202
교육과정 상세내용
교수설계와 학습이론탐구(K31002)
교수설계의 이론적 기반이 되는 다양한 학습이론을 탐구하며, 학습이론을 교수설계에 실제로 적용하는 원리의 연구에 초점을 둔다.
교수설계의 연구쟁점(K31001)
교수설계에 관한 이론적 및 학문적 동향과 교수설계의 주요한 이론 및 모형에 대한 최근의 쟁점을 분석하고 탐구한다.
교육공학연구의 실제(K31021)
주로 실험 및 조사와 관련된 연구의 원리와 기법을 습득하도록 하기 위해서 연구 주제를 중심으로 실제적인 연구의 과정을 연습한다.
교육공학의 철학적 접근(K31014)
교육공학에 대한 철학적인 접근과 분석을 통하여 교육공학연구의 문제, 쟁점, 조망 등을 탐구한다.
교육체제설계연구(K31003)
교육패러다임의 변화와 동향에 따른 교육 및 훈련체제에 대한 다양한 접근과 원리를 탐구하여 실제에 적용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교육컨텐츠기획 및 설계(K31006)
교육용 컨텐츠를 기획하고 설계하는 데 필요한 주요한 원리와 기법을 세미나와 실제적 경험을 통해서 탐구한다.
교육프로그램의 평가(K31022)
교육프로그램과 학습결과의 사정 및 평가에 관련된 이론과 기법을 실제적인 연습을 통해서 탐구한다.
매력적 수업설계(K31004)
동기적 수업설계의 원리를 매력적이고 효과적인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새로운 접근과 기법을 탐구한다.
산업훈련체제개발(K31008)
산업 및 기업에서 연수와 훈련을 위한 프로그램의 기획, 설계, 개발과 평가의 전반적인 체제를 연구하고 운영하는 기법을 탐구한다.
수행공학과 비용효과분석(K31009)
인간의 수행을 개선하여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체제적 및 공학적 접근을 탐구하며, 기업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비용-효과분석기법을 연습한다.
연구계획서 작성연습(K31024)
전문적 또는 학술적 연구계획서를 작성하고 평가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실제로 프로젝트 공모에 참여한다.
연구설계와 통계적 추리(K31017)
교육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실험설계의 원리와 기법을 탐구하고, 이와 관련된 통계적 추리 기법을 연습한다.
연구프로젝트의 기획 및 관리(K31011)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의 설계와 개발을 목적으로 수행되는 각종 연구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관리하는 원리와 기법을 실제적 연습을 통해서 학습한다.
요구분석과 교수설계(K31010)
교육기관, 산업체, 군대, 각종 기관의 목표달성을 위한 요구분석의 전체적인 과정을 이론과 기법을 중심으로 탐구한다.
원격교육체제설계(K31005)
원격교육 또는 사이버 교육체계를 설계하고 개발하는 원리와 실제적인 기법을 탐구하고 개발한다.
인간자원개발 및 관리(K31007)
인간자원개발의 다양한 원리와 접근을 탐구하며, 인간자원개발 체제나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실제적 기법을 연구한다.
자료수집 및 분석법(K31023)
연구자료를 수집하는 원리를 학습하고, 이를 통해서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기법을 실제적으로 연습한다.
정보사회와 교육공학(K31013)
현대사회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대응하는 교육공학의 연구 내용과 역할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질적 연구방법론(K31019)
교육과 학습의 결과를 질적으로 분석하고 연구할 수 있는 원리와 기법을 다양하게 탐구하며, 실제적인 연습에 초점을 둔다.
측정 및 평가이론(K31018)
인간의 능력과 교육 및 학습의 결과를 측정하고 평가하는 데 관련된 이론과 기법을 탐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