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학부
학부 > 교육과정 안내
교육과정 안내
구분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3학년전공교육메세지설계및개발(607125)322
3학년전공교육프로그램평가(607099)330
3학년전공교육행정및교육경영(607157)220
3학년전공이러닝컨텐츠기획및설계(607127)322
3학년전공인간자원개발론(607098)330
3학년전공학교상담론(607151)330
3학년전공학습과개인차(607012)330
3학년전공교육연구방법(607150)330
3학년전공교육학교과교재 및 연구법(607144)330
3학년전공구성주의수업설계(607129)322
3학년전공기업교육프로그램개발및평가(607120)330
3학년전공멀티미디어수업개발(607079)322
3학년전공코칭기반 honor class 프로그램I(607160)102
3학년전공평생교육론(607147)330330
교육과정 상세내용
교육메세지설계및개발(607125)
교육내용 및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습득하도록 하기 위한 원리와 기법을 학습이론, 시지각이론, 매체이론, 수업이론을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설계하고 개발하는 전략을 실제적 연습을 통하여 학습한다.
교육연구방법(607150)
교육현상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초지식과 방법을 중점적으로 교수한다.
교육프로그램평가(607099)
각종 교육 및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평가의 평가에 관한 이론과 모형을 학습하고, 이를 기초로 실제 교육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교육성과에 비추어 프로그램의 효율성, 매력성, 효과성, 비용성 등에 관한 평가를 수행함으로써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른다.
교육학교과교재 및 연구법(607144)
교육학의 학문적 내용을 교재를 통해 연구하고 교육학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수업에서 교수-학습 활동을 효과적으로 하도록 탐구한다.
교육행정및교육경영(607157)
교육제도 및 조직, 교원인사, 장학 및 학교행정 학급경영의 기술을 교수한다.
구성주의수업설계(607129)
구성주의 관점 및 구성주의 수업설계에 대한 이론과 방법을 학습하고, 실제 구성주의적 수업을 설계 및 개발하는데 초점을 둔다.
기업교육프로그램개발및평가(607120)
기업의 교육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교육 및 컨텐츠의 개발에 관한 이론과 기법을 실제적 개발과 평가의 과정을 통해서 학습한다. 이와 함께, 기업교육프로그램의 질적 우수성 및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한다.
멀티미디어수업개발(607079)
첨단매체를 다중적으로 이용하여 효과적인 학습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디렉터, 프리미어, 포토샵, 드림위버 같은 저작도구를 활용하여 음성, 그래픽, 동영상, 텍스트 등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설계과정과 제작을 실습한다. 소규모의 교육용 멀티미디어 프로그램(CD-ROM 혹은 웹강좌)을 개발한다.
이러닝컨텐츠기획및설계(607127)
새로운 학습 환경으로 부상하고 있는 이러닝에서 교육용 컨텐츠를 기획하고 설계하는 절차와 이론을 연구하며, 사례분석과 실습을 통해 양질의 컨텐츠를 판단하는 안목과 함께 창의적 컨텐츠 기획 능력을 함양한다.
인간자원개발론(607098)
개인의 능력개발(ID), 조직개발(OD), 경력개발(Career Development) 분야에 대한 이론적 전망과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인간자원을 효과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원리와 전략을 학습한다.
평생교육론(607147)
사회 환경의 급속한 변화에 따른 평생교육의 필요성 강조와 평생교육의 원리와 방법을 학습한다. 특히 성인과 직장인을 대상으로 평생교육의 기회, 기관, 자격증 등에 관한 내용을 학습한다.
학교상담론(607151)
학생들의 학교적응과 합리적인문제해결을 조력하기 위한 상담이론과 기술을 중점적으로 교수한다.
학습과개인차(607012)
교수-학습에 관련된 학습자의 지적 및 정의적 특성에 관한 제이론을 학습하고, 개인차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교육방안을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