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안동대학교 교육공학과
학과안내
학과장인사말
학과소개
교육목표 및 비전
학과연혁
졸업 후 진로
교육공학 Simple FAQ
교공인의 이야기
교수소개
전임교수
명예교수
찾아오시는 길
공지사항
학부 공지사항
대학원 공지사항
취업정보 공지사항
입학안내
입학안내
학부
학년별 목표
교육과정 안내
졸업규정 및 기준
장학제도
대학원
일반대학원
교육목표 및 교수진
교육과정
입학요건 및 졸업규정
교육대학원
교육목표 및 교수진
교육과정
입학요건 및 졸업규정
학과활동
학생회 소개
소모임 소개
Output
리터러시
W.E.D.O
시너지
놀이터
교육공학과 학술제
소개
포트폴리오
뉴스레터
동문회 소식
포토갤러리
자료실
자료실
관련사이트
교내기관
교외기간
HOME
로그인
검색
학과안내
학과장인사말
학과소개
교육목표 및 비전
학과연혁
졸업 후 진로
교육공학 Simple FAQ
교공인의 이야기
교수소개
전임교수
명예교수
찾아오시는 길
공지사항
학부 공지사항
대학원 공지사항
취업정보 공지사항
입학안내
입학안내
학부
학년별 목표
교육과정 안내
졸업규정 및 기준
장학제도
대학원
일반대학원
교육목표 및 교수진
교육과정
입학요건 및 졸업규정
교육대학원
교육목표 및 교수진
교육과정
입학요건 및 졸업규정
학과활동
학생회 소개
소모임 소개
Output
리터러시
W.E.D.O
시너지
놀이터
교육공학과 학술제
소개
포트폴리오
뉴스레터
동문회 소식
포토갤러리
자료실
자료실
관련사이트
교내기관
교외기간
교내기관
교외기간
학부
학과안내
공지사항
입학안내
학부
대학원
학과활동
자료실
관련사이트
부가정보
교육과정 안내
학년별 목표
교육과정 안내
졸업규정 및 기준
장학제도
페이스북
밴드
블로그
카카오
스토리
http://edutech.andong.ac.kr/module/subject/list.php?mid=/undergraduate/curriculum&sbsite=edutech&sbcode=curriculum&sbhakyun=3학년
URL복사
내용 이미지파일로 다운로드
내용만 열어보기
학부
학년별 목표
교육과정 안내
졸업규정 및 기준
장학제도
학부 > 교육과정 안내
교육과정 안내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구분
이수구분
교과목
1학기
2학기
학점
강의
실습
학점
강의
실습
3학년
전공
교육메세지설계및개발(607125)
3
2
2
3학년
전공
교육프로그램평가(607099)
3
3
0
3학년
전공
교육행정및교육경영(607157)
2
2
0
3학년
전공
이러닝컨텐츠기획및설계(607127)
3
2
2
3학년
전공
인간자원개발론(607098)
3
3
0
3학년
전공
학교상담론(607151)
3
3
0
3학년
전공
학습과개인차(607012)
3
3
0
3학년
전공
교육연구방법(607150)
3
3
0
3학년
전공
교육학교과교재 및 연구법(607144)
3
3
0
3학년
전공
구성주의수업설계(607129)
3
2
2
3학년
전공
기업교육프로그램개발및평가(607120)
3
3
0
3학년
전공
멀티미디어수업개발(607079)
3
2
2
3학년
전공
코칭기반 honor class 프로그램I(607160)
1
0
2
3학년
전공
평생교육론(607147)
3
3
0
3
3
0
교육과정 상세내용
교육메세지설계및개발(607125)
교육내용 및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습득하도록 하기 위한 원리와 기법을 학습이론, 시지각이론, 매체이론, 수업이론을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설계하고 개발하는 전략을 실제적 연습을 통하여 학습한다.
교육연구방법(607150)
교육현상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초지식과 방법을 중점적으로 교수한다.
교육프로그램평가(607099)
각종 교육 및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평가의 평가에 관한 이론과 모형을 학습하고, 이를 기초로 실제 교육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교육성과에 비추어 프로그램의 효율성, 매력성, 효과성, 비용성 등에 관한 평가를 수행함으로써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른다.
교육학교과교재 및 연구법(607144)
교육학의 학문적 내용을 교재를 통해 연구하고 교육학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수업에서 교수-학습 활동을 효과적으로 하도록 탐구한다.
교육행정및교육경영(607157)
교육제도 및 조직, 교원인사, 장학 및 학교행정 학급경영의 기술을 교수한다.
구성주의수업설계(607129)
구성주의 관점 및 구성주의 수업설계에 대한 이론과 방법을 학습하고, 실제 구성주의적 수업을 설계 및 개발하는데 초점을 둔다.
기업교육프로그램개발및평가(607120)
기업의 교육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교육 및 컨텐츠의 개발에 관한 이론과 기법을 실제적 개발과 평가의 과정을 통해서 학습한다. 이와 함께, 기업교육프로그램의 질적 우수성 및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한다.
멀티미디어수업개발(607079)
첨단매체를 다중적으로 이용하여 효과적인 학습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디렉터, 프리미어, 포토샵, 드림위버 같은 저작도구를 활용하여 음성, 그래픽, 동영상, 텍스트 등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설계과정과 제작을 실습한다. 소규모의 교육용 멀티미디어 프로그램(CD-ROM 혹은 웹강좌)을 개발한다.
이러닝컨텐츠기획및설계(607127)
새로운 학습 환경으로 부상하고 있는 이러닝에서 교육용 컨텐츠를 기획하고 설계하는 절차와 이론을 연구하며, 사례분석과 실습을 통해 양질의 컨텐츠를 판단하는 안목과 함께 창의적 컨텐츠 기획 능력을 함양한다.
인간자원개발론(607098)
개인의 능력개발(ID), 조직개발(OD), 경력개발(Career Development) 분야에 대한 이론적 전망과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인간자원을 효과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원리와 전략을 학습한다.
평생교육론(607147)
사회 환경의 급속한 변화에 따른 평생교육의 필요성 강조와 평생교육의 원리와 방법을 학습한다. 특히 성인과 직장인을 대상으로 평생교육의 기회, 기관, 자격증 등에 관한 내용을 학습한다.
학교상담론(607151)
학생들의 학교적응과 합리적인문제해결을 조력하기 위한 상담이론과 기술을 중점적으로 교수한다.
학습과개인차(607012)
교수-학습에 관련된 학습자의 지적 및 정의적 특성에 관한 제이론을 학습하고, 개인차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교육방안을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