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안동대학교 교육공학과
학과안내
학과장인사말
학과소개
교육목표 및 비전
학과연혁
졸업 후 진로
교육공학 Simple FAQ
교공인의 이야기
교수소개
전임교수
명예교수
찾아오시는 길
공지사항
학부 공지사항
대학원 공지사항
취업정보 공지사항
입학안내
입학안내
학부
학년별 목표
교육과정 안내
졸업규정 및 기준
장학제도
대학원
일반대학원
교육목표 및 교수진
교육과정
입학요건 및 졸업규정
교육대학원
교육목표 및 교수진
교육과정
입학요건 및 졸업규정
학과활동
학생회 소개
소모임 소개
Output
리터러시
W.E.D.O
시너지
놀이터
교육공학과 학술제
소개
포트폴리오
뉴스레터
동문회 소식
포토갤러리
자료실
자료실
관련사이트
교내기관
교외기간
HOME
로그인
검색
학과안내
학과장인사말
학과소개
교육목표 및 비전
학과연혁
졸업 후 진로
교육공학 Simple FAQ
교공인의 이야기
교수소개
전임교수
명예교수
찾아오시는 길
공지사항
학부 공지사항
대학원 공지사항
취업정보 공지사항
입학안내
입학안내
학부
학년별 목표
교육과정 안내
졸업규정 및 기준
장학제도
대학원
일반대학원
교육목표 및 교수진
교육과정
입학요건 및 졸업규정
교육대학원
교육목표 및 교수진
교육과정
입학요건 및 졸업규정
학과활동
학생회 소개
소모임 소개
Output
리터러시
W.E.D.O
시너지
놀이터
교육공학과 학술제
소개
포트폴리오
뉴스레터
동문회 소식
포토갤러리
자료실
자료실
관련사이트
교내기관
교외기간
교내기관
교외기간
대학원
학과안내
공지사항
입학안내
학부
대학원
학과활동
자료실
관련사이트
부가정보
일반대학원
일반대학원
교육대학원
교육과정
교육목표 및 교수진
교육과정
입학요건 및 졸업규정
페이스북
밴드
블로그
카카오
스토리
http://edutech.andong.ac.kr/module/curriculum2/list.php?mid=/postgraduate/grad_ilban/grad_ilban_curr&sbcode=grad_ilban
URL복사
내용 이미지파일로 다운로드
내용만 열어보기
대학원
일반대학원
교육목표 및 교수진
교육과정
입학요건 및 졸업규정
교육대학원
교육목표 및 교수진
교육과정
입학요건 및 졸업규정
대학원 > 일반대학원 > 교육과정
교육과정
Notice
: Undefined index: sbhakyun in
/data/cms/anu/public_html/module/curriculum2/list.php
on line
33
교육과정소개
석사
박사
과정
이수구분
교과목
1학기
2학기
학점
강의
실습
학점
강의
실습
석사
전공
e-러닝설계와개발(G93042)
3
3
0
3
3
0
석사
전공
e-러닝설계전략탐구(G93048)
3
3
0
3
3
0
석사
전공
HRD동향과 이슈(G93043)
3
3
0
3
3
0
석사
전공
HRD전략및체계수립론(G93055)
3
3
0
3
3
0
석사
전공
교수학습영어강독(G93060)
3
3
0
3
3
0
석사
전공
교육공학연구방법및실제(G93058)
3
3
0
3
3
0
석사
전공
교육체제분석 및 평가(G93010)
3
3
0
3
3
0
석사
전공
교육프로그램개발및평가(G93039)
3
3
0
3
3
0
석사
전공
구성주의학습환경설계(G93037)
3
3
0
3
3
0
석사
전공
국제의사소통기술(G93059)
3
3
0
3
3
0
석사
전공
기업교육론(G93053)
3
3
0
3
3
0
석사
전공
기업교육방법론(G93044)
3
3
0
3
3
0
석사
전공
기업교육프로그램기획및평가(G93045)
3
3
0
3
3
0
석사
전공
동기이론과수업설계(G93052)
3
3
0
3
3
0
석사
전공
멀티미디어컨텐츠기획및설계(G93046)
3
3
0
3
3
0
석사
전공
사이버원격교육체제(G93041)
3
3
0
3
3
0
석사
전공
성인학습의이론과실제(G93054)
3
3
0
3
3
0
석사
전공
수행공학(G93047)
3
3
0
3
3
0
석사
전공
에듀테인먼컨텐츠기획및평가(G93040)
3
3
0
3
3
0
석사
전공
자료수집및분석법(G93056)
3
3
0
3
3
0
석사
전공
질적연구방법론(G93057)
3
3
0
3
3
0
석사
전공
체제적수업설계연구(G93049)
3
3
0
3
3
0
석사
전공
학습과제분석기법탐구(G93051)
3
3
0
3
3
0
석사
전공
학습연구동향(G93038)
3
3
0
3
3
0
석사
전공
학습이론과수업설계(G93050)
3
3
0
3
3
0
석사
전공
학습컨설팅과 교수학습지원센터운영(G93061)
3
3
0
3
3
0
석사
논문
논문지도(G93006)
2
0
2
2
0
2
석사
공통
교수설계(607149)
3
3
0
3
3
0
석사
공통
교육공학(607145)
3
3
0
3
3
0
석사
공통
교육공학연구쟁점과동향(G93035)
3
3
0
3
3
0
석사
공통
교육연구방법및실제(G93033)
3
3
0
3
3
0
석사
공통
멀티미디어수업개발(607079)
3
3
0
3
3
0
교육과정 상세내용
e-러닝설계와개발(G93042)
e-러닝 프로그램의 설계 및 개발절차를 이해하고, 실제 프로젝트 수행을 통하여 e-러닝 분석, 설계, 개발과정을 실습한다.
e-러닝설계전략탐구(G93048)
양질의 e-러닝 프로그램을 설계하기 위한 다양한 교수설계이론 및 교수전략들을 탐색하고, 실제로 적용하는 연습을 통하여 e-러닝 설계능력을 개발한다.
HRD동향과 이슈(G93043)
HRD분야의 최근 동향이나 쟁점을 집중적으로 논의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함으로써 실천현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HRD분야를 폭넓게 학습한다.
HRD전략및체계수립론(G93055)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중장기 HRD 발전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전략적으로 지원하는 인재육성체계수립방법을 습득한다.
교수학습영어강독(G93060)
북미권의 교육제도 및 교수-학습방법 등 세계 여러 나랑의 다양한 교수-학습방식을 영어로 배우고, 영어로 토론함으로써 교육공학 전공인의 국제적 역량을 향상시킨다.
교육공학연구방법및실제(G93058)
교육학 및 교육공학의 연구방법론에 대한 기본 개념과 원리를 습득하고, 실제 교육공학적 연구문제를 탐구하는 과정을 연습한다. 특히, 연구계획서 작성, 연구수행, 연구결과 발표 등 교육공학 연구를 수행하는 일련의 절차들을 실습한다.
교육체제분석 및 평가(G93010)
교육의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 교육체제를 이루는 요소를 분석하고,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서 이들 각 요소들을 유기적인 조직과 구성하는 원리와 기법을 탐구한다.
교육프로그램개발및평가(G93039)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에 관한 원리와 기법을 탐구하고, 이를 실제로 적용하는 과정을 연습한다.
구성주의학습환경설계(G93037)
구성주의 학습환경을 설계하는 다양한 설계이론 및 모형을 탐색하고, 실제로 적용하는 연습을 한다.
국제의사소통기술(G93059)
국제적인 의사소통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과목으로 국제학술대회 및 세미나에서 영어로 전공분야 토론을 할 수 있는 정도로 말하기, 읽기, 쓰기를 포함한 의사소통기술을 증진시키는 데 초점을 둔다.
기업교육론(G93053)
기업경영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중장기 교육발전전략 및 인재육성체계를 수립하고, 조직 구성원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필요한 교육프로그램을 설계, 개발, 운영, 평가한다.
기업교육방법론(G93044)
기업교육프로그램의 성과를 제고시키기 위한 다양한 기업교육 전달전략을 선정하고 운영하는 방법을 습득하고 실제 적용하는 기능을 육성한다.
기업교육프로그램기획및평가(G93045)
기업교육프로그램의 질적 우수성 및 효과성을 평가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실제 기업교육프로그램에 적용하여 평가에 대한 실무적인 지식과 기술을 향상시킨다.
동기이론과수업설계(G93052)
학습자의 동기문제를 이론적으로 분석하여 수업설계 및 컨텐츠 개발에 활용하는 방안을 탐구하며 나아가 실습을 통해 동기유발의 실제 역량을 향상한다.
멀티미디어컨텐츠기획및설계(G93046)
교육용 및 일반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기획하고 설계하는 절차와 이론을 연구하며 사례분석과 실습을 통해 양질의 컨텐츠를 판단하는 안목과 함계 창의적 컨텐츠기획 능력을 함양한다.
사이버원격교육체제(G93041)
사이버원격교육체제의 개념과 유형을 개관하고 이를 구축하는데 필요한 체계적 절차 및 주요 이슈들을 비판적으로 고찰한다. 또한 실제 사례연구를 통하여 체험적 안목을 키우며 나아가 학습자의 요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한다.
성인학습의이론과실제(G93054)
산업교육의 대상자인 성인 학습자들의 특성과 성인학습의 원리 및 기법 등을 체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산업교육의 질적 우수성과 효과를 제고시킬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수행공학(G93047)
기업교육과 수행공학의 관계를 이해하고, 수행공학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 원래, 모형 및 진행과정, 실제 사례들을 학습한다.
에듀테인먼컨텐츠기획및평가(G93040)
양질의 에듀테인먼트 컨텐츠를 기획하고 평가하는데 필요한 이론을 체험적으로 습득한다. 시나리오 구성, 교수-학습원리의 활용, 요구분석 등을 실제로 수행하여 작품화하고 평가하는 실습을 한다.
자료수집및분석법(G93056)
연구자료를 수집하는 원리를 학습하고, 이를 통해서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기법을 실제적으로 연습한다.
질적연구방법론(G93057)
교육과 학습의 결과를 질적으로 분석하고 연구할 수 있는 원리와 기법을 다양하게 탐구하며, 실제적인 연습에 초점을 둔다.
체제적수업설계연구(G93049)
효과적인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절차와 기법에 관한 현대적 이론과 모형을 탐구하여 다양한 교육환경에 적합한 수업설계의 원리와 기법을 탐구한다.
학습과제분석기법탐구(G93051)
학습, 교육, 훈련 과제를 분석하는 다양한 원리와 기법을 탐구하고, 이를 실제 학습과제에 적용하는 방안을 연습한다.
학습연구동향(G93038)
학습연구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동향을 분석하고, 특히 학습과학과 교수설계의 이론적 배경과 연구쟁점을 학습한다.
학습이론과수업설계(G93050)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등의 학습원리를 탐구하여 이들 원리를 수업설계에 반영하는 절차와 기법을 연구한다.
학습컨설팅과 교수학습지원센터운영(G93061)
이 과목은 교수·학습활동을 지원하는 교수학습센터의 철학 및 운영과, 학습자의 학습동기 및 학습전략에 대한 전문적인 지원과 관련된 이론과 실제의 체계적인 탐구를 다룬다.
논문지도(G93006)
석사학위를 취득하기 위한 요건으로서 전공분야의 논문을 설계, 개발, 발표의 전반적인 과정을 체계적으로 지도하여 독립적으로 학술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표를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