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안동대학교(국립경국대학교) 교육공학과
학과안내
학과장인사말
학과소개
교육목표 및 비전
학과연혁
졸업 후 진로
교육공학 Simple FAQ
교공인의 이야기
교수소개
전임교수
명예교수
찾아오시는 길
공지사항
학부 공지사항
대학원 공지사항
취업정보 공지사항
입학안내
입학안내
학부
학년별 목표
교육과정 안내
졸업규정 및 기준
장학제도
대학원
일반대학원
교육목표 및 교수진
교육과정
입학요건 및 졸업규정
교육대학원
교육목표 및 교수진
교육과정
입학요건 및 졸업규정
학과활동
학생회 소개
소모임 소개
Output
리터러시
W.E.D.O
시너지
놀이터
교육공학과 학술제
소개
포트폴리오
뉴스레터
동문회 소식
포토갤러리
자료실
자료실
관련사이트
교내기관
교외기간
HOME
로그인
검색
학과안내
학과장인사말
학과소개
교육목표 및 비전
학과연혁
졸업 후 진로
교육공학 Simple FAQ
교공인의 이야기
교수소개
전임교수
명예교수
찾아오시는 길
공지사항
학부 공지사항
대학원 공지사항
취업정보 공지사항
입학안내
입학안내
학부
학년별 목표
교육과정 안내
졸업규정 및 기준
장학제도
대학원
일반대학원
교육목표 및 교수진
교육과정
입학요건 및 졸업규정
교육대학원
교육목표 및 교수진
교육과정
입학요건 및 졸업규정
학과활동
학생회 소개
소모임 소개
Output
리터러시
W.E.D.O
시너지
놀이터
교육공학과 학술제
소개
포트폴리오
뉴스레터
동문회 소식
포토갤러리
자료실
자료실
관련사이트
교내기관
교외기간
교내기관
교외기간
대학원
학과안내
공지사항
입학안내
학부
대학원
학과활동
자료실
관련사이트
부가정보
교육대학원
일반대학원
교육대학원
교육과정
교육목표 및 교수진
교육과정
입학요건 및 졸업규정
페이스북
밴드
블로그
카카오
스토리
http://edutech.andong.ac.kr/module/subject/list.php?mid=/postgraduate/grad_gyoyuk/grad_gyoyuk_curr&sbcode=grad_gyoyuk
URL복사
내용 이미지파일로 다운로드
내용만 열어보기
대학원
일반대학원
교육목표 및 교수진
교육과정
입학요건 및 졸업규정
교육대학원
교육목표 및 교수진
교육과정
입학요건 및 졸업규정
대학원 > 교육대학원 > 교육과정
교육과정
석사
과정
이수구분
교과목
1학기
2학기
학점
강의
실습
학점
강의
실습
석사
전공
교수-학습심리학(J01027)
3
3
0
3
3
0
석사
전공
교육 측정 및 평가 (J01029)
3
3
0
3
3
0
석사
전공
교육경영 및 정책(J01035)
3
3
0
3
3
0
석사
전공
교육공학 이론과 실제(J01082)
3
3
0
3
3
0
석사
전공
교육공학세미나(J01032)
3
3
0
3
3
0
석사
전공
교육과정(J01074)
2
2
0
2
2
0
석사
전공
교육과정개발(J01026)
3
3
0
3
3
0
석사
전공
교육사상사(J01025)
3
3
0
3
3
0
석사
전공
교육사회(J01076)
2
2
0
2
2
0
석사
전공
교육심리(J01073)
2
2
0
2
2
0
석사
전공
교육연구 및 통계(J01034)
3
3
0
3
3
0
석사
전공
교육연구의 실제(J01037)
3
3
0
3
3
0
석사
전공
교육철학 및 교육사(J01072)
2
2
0
2
2
0
석사
전공
교육측정및평가(J01042)
3
3
0
3
3
0
석사
전공
교육컨설팅(J01084)
3
3
0
3
3
0
석사
전공
교육평가(J01075)
2
2
0
2
2
0
석사
전공
교육학 교육 및 연구법(J01053)
3
3
0
3
3
0
석사
전공
교육학 교재연구(J01022)
3
3
0
3
3
0
석사
전공
교육학 지도법(J01023)
3
3
0
3
3
0
석사
전공
교육학개론(J01078)
2
2
0
2
2
0
석사
전공
교육학교과 교재 및 연구법(J01069)
3
3
0
3
3
0
석사
전공
교육학교과 논리 및 논술(J01061)
3
3
0
3
3
0
석사
전공
교육학교과교육론(J01021)
3
3
0
3
3
0
석사
전공
교육학교과교육론(J01068)
3
3
0
3
3
0
석사
전공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J01077)
2
2
0
2
2
0
석사
전공
매력적 수업설계(J01054)
3
3
0
3
3
0
석사
전공
멀티미디어 교육론(J01038)
3
3
0
3
3
0
석사
전공
미래교육환경(J01081)
3
3
0
3
3
0
석사
전공
수업체제설계(J01056)
3
3
0
3
3
0
석사
전공
인간발달과 교육(J01024)
3
3
0
3
3
0
석사
전공
인지심리학과 교수설계(J01033)
3
3
0
3
3
0
석사
전공
지역사회 개발과 교육(J01028)
3
3
0
3
3
0
석사
전공
컴퓨터본위수업의설계및개발(J01036)
3
3
0
3
3
0
석사
전공
평생교육과 HRD(J01057)
3
3
0
3
3
0
석사
전공
학습심리학과 교수설계(J01060)
3
3
0
3
3
0
석사
전공
현대 교육철학(J01083)
3
3
0
3
3
0
석사
논문
논문연구(J01020)
2
0
2
2
0
2
석사
교직
교육과정(J01063)
2
2
0
2
2
0
석사
교직
교육과정 및 평가(J01043)
2
2
0
2
2
0
석사
교직
교육방법및교육공학(J01049)
2
2
0
2
2
0
석사
교직
교육봉사활동(J01067)
2
2
0
2
2
0
석사
교직
교육봉사활동(J01085)
2
0
0
2
0
0
석사
교직
교육사회(J01048)
2
2
0
2
2
0
석사
교직
교육실습(J01019)
2
0
2
2
0
2
석사
교직
교육심리(J01047)
2
2
0
2
2
0
석사
교직
교육철학및교육사(J01050)
2
2
0
2
2
0
석사
교직
교육평가(J01064)
2
2
0
2
2
0
석사
교직
교육학개론(J01046)
2
2
0
2
2
0
석사
교직
교육행정 및 경영(J01044)
2
2
0
2
2
0
석사
교직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J01062)
2
2
0
2
2
0
석사
교직
교직실무(J01066)
2
2
0
2
2
0
석사
교직
교직실무(J01080)
2
2
0
2
2
0
석사
교직
특수교육학개론(J01086)
2
2
0
2
2
0
석사
교직
특수아동의 이해(J01065)
2
2
0
2
2
0
석사
교직
특수아동의 이해(J01079)
2
2
0
2
2
0
석사
교직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J01087)
2
2
0
2
2
0
석사
공통
교육의역사 및 철학적기초(J01045)
3
3
0
3
3
0
석사
공통
수업공학의이론과실제(J01041)
3
3
0
3
3
0
교육과정 상세내용
교육 측정 및 평가 (J01029)
교육에 관련된 제반 특성들을 측정하고 평가하는 데 관련된 이론과 방법을 탐구한다.
교육경영 및 정책(J01035)
교육행정 전반에 관한 정보의 효과적인 활용, 관리 방안 및 정책을 탐구하여 교육정책 입안 및 실천 능력을 함양한다.
교육공학 이론과 실제(J01082)
이 과목은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의 개요를 다루는 과목이다. 주로 교육공학의 기본적인 이론을 현장교육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가를 다룬다.
교육과정(J01074)
중등학교 교사가 갖추어야 할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교육과정개발(J01026)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둔다.
교육사상사(J01025)
현대 교육의 철학적 및 사상적 원천을 교육에 시사하는 관점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교육사회(J01076)
교육사회의 사회적 기능, 특히 학교와 지역사회 관계에 중점을 둔다.
교육심리(J01073)
중등교사가 갖추어야 할 발달, 학습, 개인차, 생활지도, 교육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중점적으로 교수한다.
교육연구 및 통계(J01034)
교육연구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실험설계, 측정도구 개발, 자료수집, 통계분석 및 해석방법을 중점적으로 교수한다.
교육연구의 실제(J01037)
교육연구에 관한 이론과 방법을 실제 적용하는 과정을 통해 독자적인 연구수행능력을 배양한다.
교육철학 및 교육사(J01072)
교육의 역사적·철학적 기초를 교수하며, 특히 우리나라에 관련된 교육철학 및 교육사에 중점을 둔다.
교육측정및평가(J01042)
교육에 관련된 제반 특성들을 측정하고 평가하는 데 관련된 이론과 방법을 탐구한다.
교육컨설팅(J01084)
이 과목은 개별 학습자의 학습관련 문제의 진단, 처방, 관리에 관한 체계적 탐구와, 동료교사의 수업계획, 실행, 평가의 지원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탐구하는 과목이다.
교육평가(J01075)
중등학교 교사가 갖추어야 할 교육평가의 이론과 방법을 중점적으로 교수한다.
교육학개론(J01078)
교육학 전반에 걸친 기초적인 이론을 학습하며, 교육의 본질 문제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는데 초점을 둔다.
교육학교과 교재 및 연구법(J01069)
교육학의 학문적 내용을 교재를 통해 연구하고 교육학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수업에서 교수-학습활동을 효과적으로 하도록 탐구한다.
교육학교과 논리 및 논술(J01061)
교육학의 학문적 논리를 체계적으로 이해함으로써 교육문제 및 현상에 대한 합리적인 사고능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둔다.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J01077)
교육제도 및 조직, 교원인사, 장학 및 학교행정의 학습경영의 기술을 교수한다.
매력적 수업설계(J01054)
동기유발의 원리와 전략을 활용하여 수업 프로그램을 효과적이고 매력적으로 설계하는 기법을 탐구한다.
미래교육환경(J01081)
이 과목은 가까운 미래 및 예측 가능한 미래의 교수·학습 환경을 체계적으로 탐구하는 과목이다. 주로 공학적 산물과 아이디어를 활용하는 미래교육의 환경의 설계, 개발, 관리, 평가에 대한 체계적 탐구를 다룬다.
수업체제설계(J01056)
수업체제설계의 모형에 기반을 두고 교수-학습의 과정을 개선하는 원리와 기법을 실제적인 설꼐와 개발의 과정을 탐구한다.
인간발달과 교육(J01024)
인간특성의 발달원리를 체계적으로 이해함으로써 그 특성을 효과적으로 발달시킬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한다.
평생교육과 HRD(J01057)
평생교육의 이론, 방법, 개발 및 평가를 연구하여, 인간의 능력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전략을 탐구한다.
학습심리학과 교수설계(J01060)
교육 활동의 핵심이 되는 교수와 학습과정의 심리학적 원리를 연구하여 수업설계에 적용하는 기법을 탐구한다.
현대 교육철학(J01083)
이 과목은 현대 사회 교육에서 중심이 되고 논쟁이 되는 교육사상에 대한 안내와 탐구를 한다. 또한 이의 비판적 이해를 바탕으로 미래교육 방향 설정한다.
논문연구(J01020)
석사학위 논문 작성에 필요한 절차 및 방법론을 구체적인 연구주제를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한다.
교육과정(J01063)
중등학교 교사가 갖추어야 할 교육평가의 이론과 방법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교육방법및교육공학(J01049)
교수-학습의 이론과 실제를 교수하며, 교육기자재의 활용방법을 익히는데 중점을 둔다.
교육사회(J01048)
교육사회의 사회적 기능, 특히 학교와 지역사회에 관계에 중점을 둔다.
교육실습(J01019)
참관실습, 수업실습, 실무실습 등을 중심으로 교육이론을 교육현장에서 적용시켜 봄으로써 교육경험을 체득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