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대학원
대학원 > 교육대학원 > 교육과정

교육과정

과정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석사전공교수-학습심리학(J01027)330330
석사전공교육 측정 및 평가 (J01029)330330
석사전공교육경영 및 정책(J01035)330330
석사전공교육공학 이론과 실제(J01082)330330
석사전공교육공학세미나(J01032)330330
석사전공교육과정(J01074)220220
석사전공교육과정개발(J01026)330330
석사전공교육사상사(J01025)330330
석사전공교육사회(J01076)220220
석사전공교육심리(J01073)220220
석사전공교육연구 및 통계(J01034)330330
석사전공교육연구의 실제(J01037)330330
석사전공교육철학 및 교육사(J01072)220220
석사전공교육측정및평가(J01042)330330
석사전공교육컨설팅(J01084)330330
석사전공교육평가(J01075)220220
석사전공교육학 교육 및 연구법(J01053)330330
석사전공교육학 교재연구(J01022)330330
석사전공교육학 지도법(J01023)330330
석사전공교육학개론(J01078)220220
석사전공교육학교과 교재 및 연구법(J01069)330330
석사전공교육학교과 논리 및 논술(J01061)330330
석사전공교육학교과교육론(J01021)330330
석사전공교육학교과교육론(J01068)330330
석사전공교육행정 및 교육경영(J01077)220220
석사전공매력적 수업설계(J01054)330330
석사전공멀티미디어 교육론(J01038)330330
석사전공미래교육환경(J01081)330330
석사전공수업체제설계(J01056)330330
석사전공인간발달과 교육(J01024)330330
석사전공인지심리학과 교수설계(J01033)330330
석사전공지역사회 개발과 교육(J01028)330330
석사전공컴퓨터본위수업의설계및개발(J01036)330330
석사전공평생교육과 HRD(J01057)330330
석사전공학습심리학과 교수설계(J01060)330330
석사전공현대 교육철학(J01083)330330
석사논문논문연구(J01020)202202
석사교직교육과정(J01063)220220
석사교직교육과정 및 평가(J01043)220220
석사교직교육방법및교육공학(J01049)220220
석사교직교육봉사활동(J01067)220220
석사교직교육봉사활동(J01085)200200
석사교직교육사회(J01048)220220
석사교직교육실습(J01019)202202
석사교직교육심리(J01047)220220
석사교직교육철학및교육사(J01050)220220
석사교직교육평가(J01064)220220
석사교직교육학개론(J01046)220220
석사교직교육행정 및 경영(J01044)220220
석사교직교육행정 및 교육경영(J01062)220220
석사교직교직실무(J01066)220220
석사교직교직실무(J01080)220220
석사교직특수교육학개론(J01086)220220
석사교직특수아동의 이해(J01065)220220
석사교직특수아동의 이해(J01079)220220
석사교직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J01087)220220
석사공통교육의역사 및 철학적기초(J01045)330330
석사공통수업공학의이론과실제(J01041)330330
교육과정 상세내용
교육 측정 및 평가 (J01029)
교육에 관련된 제반 특성들을 측정하고 평가하는 데 관련된 이론과 방법을 탐구한다.
교육경영 및 정책(J01035)
교육행정 전반에 관한 정보의 효과적인 활용, 관리 방안 및 정책을 탐구하여 교육정책 입안 및 실천 능력을 함양한다.
교육공학 이론과 실제(J01082)
이 과목은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의 개요를 다루는 과목이다. 주로 교육공학의 기본적인 이론을 현장교육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가를 다룬다.
교육과정(J01074)
중등학교 교사가 갖추어야 할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교육과정개발(J01026)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둔다.
교육사상사(J01025)
현대 교육의 철학적 및 사상적 원천을 교육에 시사하는 관점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교육사회(J01076)
교육사회의 사회적 기능, 특히 학교와 지역사회 관계에 중점을 둔다.
교육심리(J01073)
중등교사가 갖추어야 할 발달, 학습, 개인차, 생활지도, 교육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중점적으로 교수한다.
교육연구 및 통계(J01034)
교육연구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실험설계, 측정도구 개발, 자료수집, 통계분석 및 해석방법을 중점적으로 교수한다.
교육연구의 실제(J01037)
교육연구에 관한 이론과 방법을 실제 적용하는 과정을 통해 독자적인 연구수행능력을 배양한다.
교육철학 및 교육사(J01072)
교육의 역사적·철학적 기초를 교수하며, 특히 우리나라에 관련된 교육철학 및 교육사에 중점을 둔다.
교육측정및평가(J01042)
교육에 관련된 제반 특성들을 측정하고 평가하는 데 관련된 이론과 방법을 탐구한다.
교육컨설팅(J01084)
이 과목은 개별 학습자의 학습관련 문제의 진단, 처방, 관리에 관한 체계적 탐구와, 동료교사의 수업계획, 실행, 평가의 지원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탐구하는 과목이다.
교육평가(J01075)
중등학교 교사가 갖추어야 할 교육평가의 이론과 방법을 중점적으로 교수한다.
교육학개론(J01078)
교육학 전반에 걸친 기초적인 이론을 학습하며, 교육의 본질 문제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는데 초점을 둔다.
교육학교과 교재 및 연구법(J01069)
교육학의 학문적 내용을 교재를 통해 연구하고 교육학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수업에서 교수-학습활동을 효과적으로 하도록 탐구한다.
교육학교과 논리 및 논술(J01061)
교육학의 학문적 논리를 체계적으로 이해함으로써 교육문제 및 현상에 대한 합리적인 사고능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둔다.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J01077)
교육제도 및 조직, 교원인사, 장학 및 학교행정의 학습경영의 기술을 교수한다.
매력적 수업설계(J01054)
동기유발의 원리와 전략을 활용하여 수업 프로그램을 효과적이고 매력적으로 설계하는 기법을 탐구한다.
미래교육환경(J01081)
이 과목은 가까운 미래 및 예측 가능한 미래의 교수·학습 환경을 체계적으로 탐구하는 과목이다. 주로 공학적 산물과 아이디어를 활용하는 미래교육의 환경의 설계, 개발, 관리, 평가에 대한 체계적 탐구를 다룬다.
수업체제설계(J01056)
수업체제설계의 모형에 기반을 두고 교수-학습의 과정을 개선하는 원리와 기법을 실제적인 설꼐와 개발의 과정을 탐구한다.
인간발달과 교육(J01024)
인간특성의 발달원리를 체계적으로 이해함으로써 그 특성을 효과적으로 발달시킬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한다.
평생교육과 HRD(J01057)
평생교육의 이론, 방법, 개발 및 평가를 연구하여, 인간의 능력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전략을 탐구한다.
학습심리학과 교수설계(J01060)
교육 활동의 핵심이 되는 교수와 학습과정의 심리학적 원리를 연구하여 수업설계에 적용하는 기법을 탐구한다.
현대 교육철학(J01083)
이 과목은 현대 사회 교육에서 중심이 되고 논쟁이 되는 교육사상에 대한 안내와 탐구를 한다. 또한 이의 비판적 이해를 바탕으로 미래교육 방향 설정한다.
논문연구(J01020)
석사학위 논문 작성에 필요한 절차 및 방법론을 구체적인 연구주제를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한다.
교육과정(J01063)
중등학교 교사가 갖추어야 할 교육평가의 이론과 방법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교육방법및교육공학(J01049)
교수-학습의 이론과 실제를 교수하며, 교육기자재의 활용방법을 익히는데 중점을 둔다.
교육사회(J01048)
교육사회의 사회적 기능, 특히 학교와 지역사회에 관계에 중점을 둔다.
교육실습(J01019)
참관실습, 수업실습, 실무실습 등을 중심으로 교육이론을 교육현장에서 적용시켜 봄으로써 교육경험을 체득하게 된다.